재택근무 종합 컨설팅

정책안내

재택근무가 일상적인 근로 형태로 정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컨설팅을 지원합니다.

사업목적

- 코로나19 이후에도 재택근무가 일상적인 근로형태로 정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컨설팅을 통한 기업 내 제도화 지원 및 선도모델 육성·발굴

사업개요
  • 01

    신청대상

    - 아래의 참여제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장

    1.고용보험 미가입 또는 고용보험료 체납 사업장

    2.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근로기준법 제43조의2에 따라 체불사업주로 명단이 공개되거나 같은 법 제43조의3에 따라 체불사업주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에 자료가 제공된 사업장

    3.최근 3년간 「산업안전보건법」 제9조의2, 동법 시행령 제8조의4에 따라 산업재해 등과 관련하여 명단이 공표된 사업장

    4.2020년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 기업으로 선정된 사업장

    5.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

  • 02

    비용

    - 전액 정부지원 (무료)

  • 03

    컨설팅 지원기간

    - 약 9주(총 방문 횟수: 4회 이상)

컨설팅 지원 내용
  • 01

    지원방식

    컨설팅 수행기관의 전문 컨설턴트가 기업에 방문하여 컨설팅 수행

  • 02

    지원내용

    - 아래 내용 참조

    1.기업 맞춤형 재택근무 도입 범위, 적합직무, 운영방식 등 컨설팅

    2.재택근무 운영규정 마련 등 인사·노무관리 체계 구축

    3.재택근무 관련 노동법적 쟁점사항 고문

    4.재택근무 친화적 조직문화 개선 자문

    5.재택근무 IT 인프라 구축·활용방안 자문

    6.재택근무 간접노무비·인프라 구축비 지원(고용노동부),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(중소벤처기업부) 등 정부 지원사업 참여 지원

컨설팅 절차

컨설팅 기관-참여 기업 간 협약체결

총 기간: 9 주

총 방문 횟수: 4회 이상

1-2주차

기업진단

- 재택근무 가능 직무 발굴

- 인사담당자 등 면담, 재택근무 활용 목적 등 명확화

- 노조 면담, 재택근무 도입 관련 근로자 입장 확인

- 간접노무비 지원 등 정부지원사업 참여계획 수립

3-4주차

제도화 지원

- 노사협의 완료

- 재택근무 실시를 위한 사내운영규정*마련*신청, 승인 절차, 근태관리 방안 등

- 취업규칙, 근로계약서 개정 지원

- IT 시스템 구축 및 활용 자문

- 정부지원사업 참여 신청

5-8주차

재택근무 시범운영

- 전직원 대상 재택근무 활용 관련 교육 실시

- 자율적인 조직문화, 관리자 리더십 향상 지원

- 재택근무자 선발, 시범활용(4주간)

- 임금·보수 등 성과평가체계 개선 지원

9주차

사후관리

- 재택근무자, 인사담당자 등 면담, 문제점 도출·유형화

- 추가 개선방안 자문

신청방법
  • 01

    접수방법

    - 우편 또는 이메일 접수

  • 02

    제출서류

    • 1.재택근무 종합 컨설팅 신청서 2.컨설팅 수행계획서 3.노사대표 합의 확인서

    • 1.사업자등록증 2.고용보험 완납증명원 3.매출액 및 자산현황 증빙자료(제무제표) 4.정부 주관 우수·인증 증빙자료(해당 기업에 한함)

    작성서류 서식은 일·생활 균형 또는 재택근무 종합안내 홈페이지→알림마당→공지사항에서 내려받아 작성

선정방법